엑셀 정렬 기준 - 데이터로 하기

안녕하세요 하늘이입니다.

오늘은 엑셀 정렬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어진 엑셀 데이터 값 안에서 정렬을 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도 있고, 몇 가지 기준을 둔 다음, 그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정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쉬운 정렬 방법부터 시작해서, 조금은 어려운 기준에 따른 정렬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미리 알아야 하는 지식

   

1)리본 메뉴

- 우선 엑셀에서 정렬을 맞고 있는 리본메뉴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위쪽 데이터 메뉴를 선택하면, 정렬 및 필터의 리본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주로 데이터의 정렬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 정렬을 배우기 전에 미리 오름차순이라는 말과 내림차순이라는 말을 알면 편합니다.

   

가) 오름차순

: 리본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설명이 나옵니다.

: 최소값이 열의 맨 위에 표시되도록 선택 영역을 정렬합니다. 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 예를 들어 설명하면 맨 위쪽에 ㄱ ㄴ ㄷ ㄹ ㅁ ㅂ 순으로 정렬이 되며,

숫자로 따지면 1, 2, 3, 4, 5 의 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 아이콘 모양을 봐도 ㄱ ㅎ 가 보이시죠? 아이콘 자체에 힌트가 있습니다.

1등부터 2등, 3등 순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오름차순을 하시면 됩니다.

   

   

나) 내림차순

: 오름차순을 잘 이해하셨다면, 내림차순은 금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오름차순의 반대입니다.

   

: 예를 들면 마, 라, 다, 나, 가 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 숫자로 예를 들면, 10, 9, 8, 7, 6 순으로 됩니다.

: 성적순으로 정렬을 할 때 내림차순을 많이 사용합니다.

 

 

2. 두 가지 기준을 잡아서 정렬해 보자

1) 일단 기준을 잡을 데이터를 준비해 주세요.

2) 그런 다음 데이터의 기준이 되는 항목 부분에 커서를 놓아주세요.

또는 데이터 전체를 블록으로 범위를 잡아주셔도 됩니다.

3) 그런 후 데이터 리본 메뉴 중에서 '정렬'리본을 눌러주세요.

   

   

   

1) 그러면 이렇게 정렬 박스가 나옵니다.

2) 정렬 박스를 보면, 정렬 기준 메뉴를 눌러보세요.

3) 그러면 내 표에 있는 열의 첫 번째 기준이 되는 문자들이 나타납니다.

제 데이터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수검번호, 성명, 필기1, 필기2, 합계, 평균 등등의 기준 메뉴들이 나옵니다.

4) 이 중에서 자신이 기준으로 삼고 싶은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필기 1번을 잡아 보겠습니다.

   

   

   

1) 위 사진 자료를 보면 필기1이라는 하나의 기준을 잡았습니다.

2) 여기서 추가로 기준 설명을 하고 싶다면 '기준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런 후 새롭게 기준을 추가해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정렬 방법은 처음 배운 데로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해 주시면 됩니다.

   

   

2가지의 정렬 기준이 있습니다.

이 때는 위쪽에 있는 기준을 우선 적용한 다음 2번째 기준을 적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준의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위쪽에 있는 화살표를 이용하시면, 설정해 놓은 기준들의 순번을 정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정렬 방법에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 알아본 것은 쉬운 축에 속하는 방법입니다.

정렬을 할 때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만 정렬을 하면,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정렬하기 힘듭니다.

꼭 가나다 순이 아니라 다가나 순으로 정렬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을 지정하는 사용자지정정렬 방식을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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