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서식 사용자지정(포인트만 정리)
- IT 백과사전/EXCEL & PPT
- 2016. 4. 13. 06:06
안녕하세요 하늘이 입니다.
오늘은 엑셀 셀 서식 사용자지정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실무에 뛰어들면 많은 엑셀 메뉴들을 사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셀 서식도 은근히 많이 쓰이는 분야입니다.
0. 단축키를 쓰자
우선 셀서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과 셀을 선택한 다음 메뉴를 선택 후 - 서식 - 셀서식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셀 서식을 누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단축키를 쓰는 방법입니다.
- Ctrl + 1 : 셀 서식 창 열기
이 단축키를 이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활을 목표로 하신다면 1초라도 시간단축을 하는 것이 좋게 때문에 처음부터 자주 쓰이는 단축키들을 외워주세요 :)
1. 숫자 서식 # 과 0을 알자.
: 숫자 서식인 # 과 0의 구분을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 #
: 의미가 있는 것만 표현을 하고, 의미가 없는 것들은 표시하지 않는 다는 뜻을 가지는 것이 #입니다.
예를 들어서 100.0은 100과 다름 없습니다. 그래서 #을 써버리면 100.0은 100으로 표기되어 버립니다.
: 또한 012345라고 입력을 하면 맨 앞에 있는 0은 별 다른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12345만 출력이 됩니다.
왜냐하면 1 앞에 있는 0의 경우에는 엑셀에서는 무효한, 즉 의미가 없는 숫자로 판명하기 때문입니다.
↑ 위 사진을 잘 보자
1) 0123이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2) 표시형식 - 사용자지정 - 형식 탭에 ####이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3) 보기에는 결과값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4) 보기에 123이라고 나와있네요.
우리는 입력 값으로 0123을 입력했지만 ####이라고 사용자 지정을 했기 때문에 0을 쓸모 없는 숫자로 인식해서 표시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 0
: 숫자 0은 무조건 입력을 하라는 명령어 입니다.
: #은 의미 있냐 없나를 엑셀 기준에 따라 나눠서 표시를 했지만, 0으로 사용자지정을 할 경우에는
그런 것 없이 그냥 무조건 표시를 해버립니다.
↑ 바로 앞 사진과 같아 보이지만 분명 다른 사진입니다.
1) # 때와 똑같이 예시로 0123을 입력했습니다.
2) 대신 형식을 #을 적지 않고 숫자 0으로 바꿨습니다.
3) 4개의 영을 채우니 3번 보기에서는 0123이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4) 엑셀 자체에서는 의미 없는 숫자라고 표시되던 0을 사용자지정을 통해서 표시를 한 것입니다.
2. 날짜서식 yy/mm/dd/aaa를 알자
: 사용자지정에 서식으로 지정을 하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날짜를 표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 기호를 통해서 단위를 구분합니다.
- yy
: 연도를 표기하는 서식입니다.
: 2자리 년도는 yy, 4자리 년도는 yyyy 입니다.
- m
: 월을 표기하는 서식입니다.
: m으로 표기하면 1,2,3,4,5월로 표기되며, mm으로 표기하면 01,02,03,04월로 표기됩니다.
: mmm으로 서식을 쓰게 되면 월을 영어로 표기하게 됩니다. (ex : Sep, Jun, Dec 등등)
: mmmm은 월을 영어 전체 단어로 표기합니다.(ex : September)
- d
: 일을 표시하는 서식입니다.
: d로 입력하면 1,2,3,4,5,6 일로 표기되며, dd는 01,02,03,04,05 일의 형태로 표기가 됩니다.
: ddd는 그날의 요일을 영문 3자리로 표기합니다. (ex : Thu, Sat 등등)
: dddd는 일의 요일을 영문 전체 단어를 이용해서 표시합니다. (ex : Thursday 등등)
: aaa 는 그날의 요일을 한글 1자리로 표기합니다. (ex : 월, 화, 수, 목, 등등)
: aaaa는 요일을 한글로 전체 표시합니다. (ex :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1) 2016-10-05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2) 컨트롤+1을 눌러서 셀서식 탭을 불러옵니다.
3) 여러 형식 중에서 mmmm을 4개 입력을 해봤습니다.
4) 결과 미리 보기를 보면 October과 같이 영어 전체 단어가 나타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시간서식 h:m:s를 알자
: 시간의 서식은 : 콜론 기호를 통해서 단위 구분을 합니다.
- h 하나를 입력하면 1,2,3,4,5,12,13,14,21,22,23,24 등등으로 시간을 표시합니다.
- hh 두 개로 입력하면 두 자리로 표시합니다. 01,02,03,11,12, 등등
- m 분을 표시합니다. 1,2,3,4,5, 56,57,58,59,60 등등으로 표시됩니다.
- mm 분을 두 자리로 표기합니다. 01, 02, 03으로 표시가 됩니다.
- s 초를 표시합니다. 1,2,3,4, 58, 59, 60으로 표기합니다.
- ss 초를 2자리로 표기합니다. 01,02,03,04,05,58,59,60 등으로 표시합니다.
- AM/PM을 시간 셀 서식 입력 후 뒤쪽에 추가로 입력하면 오전 오후가 따로 표시가 됩니다.
1) 23:24라고 셀에 표기를 했습니다.
2) 그런 후 h:mm이라고 사용자서식을 만든 뒤, 뒤쪽에 am/pm이라고 입력해봤습니다.
3) 그랬더니 11:24 pm이라고 숫자가 바뀐걸 알 수 있습니다.
4) am은 오전시간을 말하며, pm은 오후시간을 말합니다.
#. 관련 글
글이 조금 길어져서 여기까지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혹시나 엑셀 셀서식 사용자지정 공부를 하시다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확인하는 대로 답을 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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