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 code 조회 쉽게 따라 하기

안녕하세요 하늘이입니다.

무역 쪽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필수적이며, 기초적인 코드가 있습니다.

바로 hs code입니다. 나라간의 무역을 할 때 품목마다 붙어 있는 코드로 필수적인 기호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략 우리나라에서 거래되는 물건의 품종은 만 이천 여가지가 넘습니다.

이렇게 많은 품목을 전세계인이 알아보기 싶게 기호체계로 바꾸어 놓은 것이 바로 hs code 입니다.

그래서 세계인들은 이렇게 분류된 hs code를 이용하고 조회를 해서 서로의 물품을 햇갈림 없이 거래를 하고 무역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hs code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러한 수많은 코드를 분류해놓고 조회를 할 수 있게 서비스하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으로 이동을 해서 설명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1. 세계 HS 검색

검색사이트를 이용해서 [세계 hs] 까지만 입력을 해도 위와 같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세계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면 hs code 조회뿐만 아니라 관세율 표나 시스템현황을 살필 수 있습니다.

   

   

2. 관세율 표 보기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제일 먼저 첫 페이지 가운데 있는 세계지도가 눈에 들어옵니다.

세계지도에 여러 나라들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나라들 중에서 자기가 알고 싶은 나라를 클릭을 하면 그 나라의 hs code 조회를 할 수 있어요.

저는 예를 들기 위해서 대한민국을 클릭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을 누르고 세부 항목으로 들어온 모습입니다.

그러면 부 와 류로 나누어져 있는 표가 보입니다.

이 표의 분류를 이용해서 내가 찾고자 하는 항목을 찾아주세요. 우선 부를 찾아서 하위 항목의 류를 찾아주시는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세부 항목으로 내려가셨다면 해당 항목을 마우스로 눌러주시면 hs code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3. 세부 항목 내려가기

류 의 세부항목 중에서 면 종류를 선택한 모습입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호의 항목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자신이 취급할 물건을 더 세부적으로 분류해주세요.

한글 품명과 영문 품명이 있으니 이중에서 하나를 골라 주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5204호를 골라서 마우스로 눌러 보겠습니다.

 

   

   

5204호에 들어온 모습입니다.

좀더 세분화된 품명을 볼 수 있으며 이제 hs 코드명이 보이는걸 알 수 있습니다.

호 부터 hs코드명에 포함되어 뒤쪽에 상세 숫자가 더 붙는걸 볼 수 있네요.

이런 식으로 자신이 거래하고자 하는 무역물품을 찾아서 하나씩 세부항목을 찾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hs code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이상으로 전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hs 코드의 조회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홈페이지만 제대로 찾아오고, 자신이 찾고자 하는 물건의 품종을 정확히 안다면 어렵지 않게 hs code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글로만 보시면 많은 표들 때문에 어려워 보일 수 도 있습니다. 아무 품종이나 스스로 찾아보시면 정말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