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자동계산 쉽게 해봐요

   

안녕하세요 하늘이 입니다.

상속세나 증여세 같은 경우는 대한민국을 살아가고 있는 중산층 이하의 국민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세금일 수도 있다.

이러한 상속세나 증여세는 자식이나 배우자에게 물려주는 또는 건 내 주는 금액이 클수록 세금이 불어나게 된다.

근데 이러한 불어나는 금액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지 증여세나 상속세가 피부에 와 닫게 늘어나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잘 체감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보통 상속세는 자기가 죽으면서 남은 재산을 남아있는 가족들에게 넘기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속이고 이때 부과되는 세금이 상속세이다.

증여세의 경우는 상속세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직계비속이나 직계존속에게 자신의 재산을 줄 때 발생하는 세금이에요.

하지만 증여세의 경우에는 살아있을 때 재산을 건네는 걸 증여라고 하고 여기에 붙는 세금을 증여세라고 한다.

   

보통 자산가들이 많이들 궁금해 하는 게 증여세지만 일반국민들도 증여세를 잘 알아야지 자신의 재산을 잘 지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증여세 자동계산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증여세 계산사이트로 가자.

대부분의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계산기는 위의 사진에서 표시한 곳에 많이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증여세 계산기 또한 저곳을 이용해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검색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어렵지 않게 공식 웹사이트로 이동을 할 수 있어요 :)

   

   

2. 증여세 계산기를 찾아라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곧 바로 증여세 계산기가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마우스를 이용해서 홈페이지 화면을 밑으로 내려주세요. 화면을 끝까지 내리면 증여세 자동계산을 할 수 있는 퀵메뉴가 보입니다.

클릭을 해서 이동을 해보겠습니다.

   

   

   

   

자동계산 페이지로 들어오면 증여세 자동계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계산기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증여세 자동계산기의 경우에는 중앙에 [증여세]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해주시면 되요.


  

3. 증여세 자동계산 이용방법

이곳에서는 증여세의 비과세 여부와 함께 증여세 납부금액의 총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의 정보만 입력을 하면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증여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어떤지 선택을 해주세요.

2) 얼마를 증여하는지 입력하기

3) 채무가 있나요?

4) 10년 이내에 증여 받은 재산이 있는지의 여부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 적지 않으셔도 증여총액과 증여하는 사람과의 관계만 입력을 해주시면 대략의 증여세액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설명을 위해서 임의로 위의 사진처럼 금액과 관계를 입력해 봤습니다.

그리고 계산을 눌러서 어떤 식으로 증여세가 계산되어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는 위의 계산결과의 마지막에 계산되어서 나옵니다.

대략 1억원을 증여 받았을 때 약 450만원 정도의 증여세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증여재산의 공제액의 경우에는 배우자의 경우에는 6억까지 공제를 해주게 됩니다.

다른 직계존속과 비속이 최대 5천만원이라는 것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은 공제액입니다.

   

이는 부부의 재산은 혼자 모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