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계산기로 내 월급과 비교해보기


안녕하세요 하늘이 입니다.

국가에서는 국민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중의 일환으로 최저임금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국민이 노동하고 그 노동의 대가로 정당한 금액을 받게 하기 위해서 만든 제도입니다.

일정 기준금액을 정해놓고 그 금액 이하로는 임금을 줄 수 없게 만드는 제도입니다. 

아직은 이 최저임금제도의 최저임금 금액을 놓고 매년 노동자와 사용자가 대립을 하고 있습니다. 

힘든 줄다리기를 하고 있지만 그래도 매년 조금씩 최저임금이 오르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약 6,000원으로 올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저임금 계산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최저임금 계산기를 이용해서 현재 자신이 받는 임금이 올바르게 받는지 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서론은 각설하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그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최저임금 위원회 홈페이지로 가자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최저임금 위원회]라고 검색을 하시면 어렵지 않게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최저임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저임금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도 이곳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최저임금위원회의 홈페이지 첫 화면입니다.

이 화면 중앙을 보면 [나의 임금과 최저임금 비교]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이용해서 내임금을 최저임금과 비교를 해서 판별을 해주게 됩니다.  



2. 최저임금 모의계산을 들어가며..

최저임금 비교 모의계산기의 첫화면입니다. 

정보수집 동의 페이지입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 꼭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므로 편의를 위해서 저는[동의안함]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면 별도의 이메일 주소 입력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최저임금 비교 계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행하는 계산기는 사업장마다 다른 고용환경을 100% 반영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과정에서 나오는 계산 결과는 참고 자료로써 활용하시고 구체적인 법 위반 여부는 위의 사진에 보이는 해방기관의 상담센터와 상의하시면 됩니다. 



3. 본격적인 모의계산의 시작

모의계산이 시작되면 여러가지 질문을 하게 됩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고용형태]를 비롯한 여러가지 질문과 현재 고용된 직장의 생활 환경에 대해서 답을 해주시면 됩니다. 



임금 산정 기준 또한 중요한 계산기준 하나입니다. 

이렇게 나열된 여러가지 질문과 정보입력을 해주시면 최종적으로 자신의 월급상태와 최저임금을 비교해서 

정당한 월급을 받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별해 주는 계산기 입니다. 


그리고 이 화면이 가장 중요한 현재 직장에서 받는 임금의 수치를 입력하는 창입니다. 

약 6개 정도의 물음에 답을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임금을 얼마를 받는지 하루에 어느정도 일을 하는지를 물어보는 물음입니다. 

기본 시간당 최저시급 뿐만 아니라 주휴수당과도 관련되는 계산도 같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시간당 최저임금과 주휴수당을 모두 합해서 나온 한 달 동안 근로자가 받을 최저 임금입니다. 



모든 물음에 답을 하고 모든 질문 수치를 입력하면 최저임금 계산기가 내 임금 상황을 비교 계산해서 결과를 도출하게 됩니다. 

위의 결과값은 제가 포스팅을 위해서 임의로 입력한 수치로 계산된 결과값입니다. 

저는 시간당 6,000원으로 기준으로 하여 물음에 답을 하고 공란을 채워나갔기 때문에 판정결과가 올바른 봉급을 받았다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최저임금계산기를 이용하면 몇 가지 수치나 정보입력만으로 자신의 현재 임금상태를 상당히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