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월급과 하는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늘이 입니다. 

제 주변에는 봉사관련 직종에서 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이런쪽으로 궁금한 점을 많이들 물어오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으로 사회에 봉사하는 직업으로 알려진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저출산 고령화시대에 점점 요양보호사의 역활이 커지고 있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힘든 직업인 만큼 대우와 처우가 좋아야 하는데 현실은 크게 좋지 못합니다. 

그렇다보니 이런 대우의 개선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월급 부분은 아직 충분하지 못한 실정입니다. 

일단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 하는일은?

요양보호사는 노인의료시설이나 재가의료시설에서 의사와 간호사 분들을 도와서 거동이 힘든 어르신들을 돌보는 직업입니다. 

꼭 신체적 돌봄 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돌봄을 나눔으로써 노인분들의 전체적 안정을 맡고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시는분들 입니다. 



2. 요양보호사는 어떻게 되나요?

요양보호사는 2008년부터 제도적인 정비를 거치게 됩니다. 

그래서 국가자격증을 얻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국가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기간동안 지정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과하셔야지 자격증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요양보호사 월급

일반적으로 시설기간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초기 월급은 120~130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거의 최저임금으로 계산되어진 월급입니다.

이렇듯 요양보호사 월급은 하시는 일에 비해서 적은 월급을 받기 때문에 월급에 대한 잡음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월급뿐만 아니라 일하는 환경또한 좋지 않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렇듯 요양보호사는 돈을 생각하기 보다는 의무감이나 자부심으로 일하는 직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4. 요양보호사의 전망


하지만 요양보호사의 미래 전망을 보면 이러한 처우들이 점점 나아질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본문 초기에도 말했듯이 점점 고령화사회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갈수록 요양보호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처우가 좋아 질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현재의 상황은 아직 많이 열악합니다. 요양보호사의 인건비와 제반 시설환경에 대한 관리와 개선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요양보호사의 월급과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