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목표값찾기 이용해서 결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늘이입니다.

오늘은 엑셀 목표값찾기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제목 그대로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표로 하는 값을 찾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서 총수입이 만원입니다. 이때 제가 만원의 수입 중 제가 벌어들인 돈은 3천원입니다.

이때 총수입이 2만원이 되려면 제가 얼마를 더 벌어야 하는가? 뭐 이런 식의 방법입니다.

잘 쓰면 좋은 기능일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볼게요

   

1. 목표값 찾기의 정의

1) 일반적인 목표값 찾기의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어느 수식의 결과 값을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수식에서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서 필요한 입력 값을 모르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이 목표값 찾기입니다.

3) 괜히 설명이 어려워 진 것 같네요. 예시를 보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2. 예시보기

1) 일단 계산식이 포함되어 있는 표를 준비합니다.

2) 그런 후 목표값 찾기를 선택해 주세요.

리본 메뉴 위치는 [데이터 - 가상분석 - 목표값 찾기]의 순서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3)포인트는 바꾸고 싶은, 목표값으로 설정하고 싶은 데이터에 커서를 옮겨놓고, 목표값 찾기를 누르면 좋습니다.

   

   

   

1) 목표값 찾기 박스가 나오면 수식 셀, 찾는 값, 값을 바꿀 셀 3개를 지정합니다.

2) 처음 바꿀 값 위에 포인트를 올려 놓았다면, [수식 셀] 값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여기서는 G13으로 자동 지정됩니다.

혹시 셀 값이 틀리다면 따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3) 그런 후 [찾는 값]을 입력해 주세요. 저는 수익을 4백만으로 지정해볼게요.

4) 마지막으로 [값을 바꿀 셀]의 위치를 잡아주세요.

여기에서는 판매이익률 15%를 [값을 바꿀 셀]로 지정해 보겠습니다.

   

   

   

1)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목표값을 찾아줍니다.

2) 저는 4백만으로 지정했기 때문에 수익합계가 4백만으로 바뀌면서 판매이익률도 15%로 바뀐걸 확인할 수 있어요.

 

 

3. 예시 한 개 더 해보기

: 마지막으로 예시를 하나 더 들어보겠습니다.

1) 월평균급여가 250만원이 되려면 보너스비율을 얼마만큼 올려야 할까요?

2) 앞 문제와 동일하게 월평균급여액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데이터 - 목표값찾기]를 해주세요.

   

   

1) 수식 셀은 처음 마우스를 올렸던 곳입니다. 혹시나 셀이 틀리다면 따로 수정을 해주세요.

2) 찾는 값은 내가 250만원으로 바꿀 수치를 입력해주세요.

3) 값을 바꿀 셀은 보너스비율이 적힌 셀 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이제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당 셀 값에 대한 답이 자동으로 찾아집니다.

바뀐 보너스 비율을 보니 967%나 추가로 받아야 하는 군요

   

#. 관련 글

   

이상으로 엑셀 목표값찾기 기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분명 괜찮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의식을 하고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실무에서는 많이 안 쓰이는 모습을 보이네요. 그래도 분명 좋은 기능은 분명하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