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쉽게 해보자

안녕하세요 하늘이 입니다.

우리나라만큼 땅에 관심이 많은 나라도 드문 것 같습니다.

아마 인구는 많고 땅은 좁아서 내 땅에 대한 소유욕이 더 커지는 게 아닐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대한민국에서 땅을 소유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물론 집 근처의 부동산 집을 찾아가볼 수도 있지만 그전에 알아볼 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개별공시지가를 확인 해보는 일입니다.

   

내가 눈독을 들여놓은 땅이나 집이 있다면 그곳이 현재 얼마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지부터 알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땅에 대한 거래 자료를 모두 공개해놓고 누구나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열람을 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15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간단히 조회가 가능하니 저만 잘 따라오세요 :)

   

1. 공식홈페이지로 가자.

- 일단 표준, 또는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정보를 올려놓은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 검색사이트에서 부동산공시지가알리미라고 입력을 해주세요.

- 위의 사진과 같이 검색을 하시면 어렵지 않게 이에 해당하는 웹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접속을 하시면 쉽게 자기가 원하는 지역의 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어요.

   

2. 어디서 조회하나요

- 앞선 단계를 잘 따라오셨다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홈페이지의 첫 화면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모습은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니 햇갈릴게 없습니다.

- 위쪽 메뉴를 봐주세요. 그 중에서 [토지]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려만 주세요. 그러면 아래로 하위메뉴가 나옵니다.

- 그 중에서 [개별공시지가]라는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3. 지역을 선택하자.

- 이 화면은 개별공시지가 메뉴로 들어온 모습입니다.

- 위쪽 공지를 보면 우리가 원하는 열람 서비스는 그 지역의 시, 군, 구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는 공지가 보입니다. 그렇다고 여기서 다시 검색을 해서 해당 시청 홈페이지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 아래쪽에 보이는 해당 시, 도의 홈페이지만 정해서 클릭해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개별공시지가와 관련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예를 들어서 내가 부산에 있는 지역의 공시지가를 확인하고 싶다면 2번 메뉴에서 부산광역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해당 시청의 관련 메뉴로 이동한다는 뜻입니다.

4.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해보자

- 저는 설명을 위해서 앞 단계에서 서울특별시를 선택했습니다. 그랬더니 서울시 개별공시지가 열람 페이지로 이동을 한 모습입니다.

- 위의 화면에서 자신이 열람하고 싶은 지역을 입력해주시고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기준일자 별로 그 주소의 개별공시지가를 알 수 있습니다.

   

   

   

- 예시로 서울시의 강북구의 번동의 한 지역을 입력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2009년부터 2015년 까지의 그 지역의 개별공시지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의 경우에는 6년 동안 40만원 정도의 가격 상승이 있었다는 걸 알 수 있네요.

   

- 이런 식으로 과거의 공시지가부터 현재의 공시지가까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지가를 예측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땅의 구매를 생각할 때 꼭 한번씩은 접속을 해보는 곳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