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따라 하기

   

안녕하세요 하늘이 입니다.   

사회에 나가서 일을 하시는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4대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4대보험이라는게 필요하다고 인지는 하고 있지만, 얼마 되지 않는 월급에서 주기적으로 빠져나가다 보니 이래 저래 신경이 쓰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내 보험료는 잘 나가고 있는지, 계산은 제대로 되고 있는지, 이런저런 걱정이 괜시리 들 때도 많습니다.

어차피 자동으로 공제되어 칼같이 월급에서 빠져 나가지만 그래도 한번쯤은 계산해 보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4대 보험 중에서도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이제부터 소개할 계산법은 스스로 공식을 넣고 직접 계산하는 게 아니라 계산기를 통해서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게 자신의 건강보험료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가자.

   

건강보험료 계산기는 여러 곳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오늘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국민연금공단]이라고 검색을 하면 어렵지 않게 국민연금공단의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2. 계산기는 어디에 있나요?

   

위의 화면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만날 수 있는 첫 화면의 모습입니다.

첫 화면에 바로 계산기가 있지 않습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조금만 아래로 내려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알아보기]라는 메뉴 속에 [4대보험 계산기]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4대보험 계산기를 선택해 주시면 건강보험료 계산을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3. 건강보험료 계산을 직접 해보자.   

4대 보험료 간편계산기의 모습입니다.

위쪽에 4개의 탭이 있는데 이중에서 [국민건강보험 계산]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신고소득월액]만 입력해주면 자동으로 계산을 마쳐줍니다.

   

- 계산의 기준이 되는 요율은 아래쪽에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근로자와 사업주가 절반씩 내는 게 기준인데 이 계산기에서도 똑같은 요율을 적용해 놓았습니다.

   

   

   

   

제가 예시를 위해서 신고소득월액을 2백만원으로 잡고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봤습니다.

   

그랬더니 건강보험료는 약 12만원이 나오고 장기 요양보험료는 약 8000원 가량이 나온걸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가입자와 사용자가 절반씩, 즉 50%씩 부담하는 걸로 해서 각각 부과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공식을 이용해서도 충분히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산기를 이용하면 자신의 신고소득월액만 입력만으로도 간단하게 금액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것 싫어하신다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아 보여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